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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게임개발트랙 - 내일배움캠프 47일차 TIL

내일배움캠프 47일차 TIL

오전에 코드카타 후, 팀 프로젝트 개발을 진행했다.

코드카타 - 기억에 남는 문제

[level 1] 대충 만든 자판 - 160586

문제 링크

성능 요약

메모리: 31.5 MB, 시간: 4.26 ms

구분

코딩테스트 연습 > 연습문제

채점결과

정확성: 100.0
합계: 100.0 / 100.0

제출 일자

2023년 10월 1일 0:51:54

문제 설명

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

예를 들어, 1번 키에 "A", "B", "C"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C"가 되는 식입니다.

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또,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 keymap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 targets가 주어질 때,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1을 저장합니다.


제한사항
  • 1 ≤ keymap의 길이 ≤ 100
    • 1 ≤ keymap의 원소의 길이 ≤ 100
    • keymap[i]는 i +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
      • 예를 들어 keymap[0] = "ABACD" 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
    • keymap의 원소의 길이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 keymap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1 ≤ targets의 길이 ≤ 100
    • 1 ≤ targets의 원소의 길이 ≤ 100
    • targets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입출력 예
keymap targets result
["ABACD", "BCEFD"] ["ABCD","AABB"] [9, 4]
["AA"] ["B"] [-1]
["AGZ", "BSSS"] ["ASA","BGZ"] [4, 6]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ABCD"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한 번 → B
  • 2번 키 두 번 → C
  • 1번 키 다섯 번 → D
  • 따라서 총합인 9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AABB"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한 번 → B
  • 2번 키 한 번 → B
  • 따라서 총합인 4를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9,4]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 "B"의 경우, 'B'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1을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1]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3

  • "ASA"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두 번 → S
  • 1번 키 한 번 → A
  • 따라서 총합인 4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BGZ"의 경우,
  • 2번 키 한 번 → B
  • 1번 키 두 번 → G
  • 1번 키 세 번 → Z
  • 따라서 총합인 6을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4, 6]을 return 합니다.

출처: 프로그래머스 코딩 테스트 연습,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hallenges

타깃 배열 내의 문자열들을 차례대로 검사한다. 먼저 타깃 문자열을 ToCharArray 메서드를 통해 문자의 배열로 변환한다. 그리고 각 문자들을 차례대로 검사한다. 키맵 문자열에서 각 문자와 일치하는 가장 빠른 인덱스를 최솟값 알고리즘으로 비교하여 키를 누르는 최솟값을 구한다. count라는 변수에 최솟값을 더하고 다음 문자의 인덱스 최솟값을 구한다. 이때 IndexOf 메서드를 이용해서 구하기 때문에 일치하는 문자가 없으면 -1을 반환하여, 이런 경우는 즉시 현재 타깃 문자열 검사를 중단하고 다음 타깃 문자열을 검사한다. 타깃 문자열 검사를 끝낼 때마다 같은 인덱스의 answer 배열 요소에 현재 count값을 저장하고, 다음 타깃 문자열을 검사하는 방식으로 구현했다.

using System;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keymap, string[] targets) {
        int[] answer = new int[targets.Length];
        int minPress = 100;
        int count = 0;
        int targetIndex = 0;
        foreach(string word in targets)
        {
            char[] letters = word.ToCharArray();
            count = 0;
            foreach(char letter in letters)
            {
                minPress = 100;
                for(int i = 0; i < keymap.Length; i++)
                {
                    int index = keymap[i].IndexOf(letter);
                    if(index != -1 && index+1 < minPress)
                    {
                        minPress = index + 1;
                    }
                }
                 if(minPress == 100)
                {
                    count = -1;
                    break;
                }
                else
                {
                    count += minPress;
                }
            }
            answer[targetIndex] = count;
            targetIndex++;
        }
        return answe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