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39일차 TIL
오전에 코드카타 후, 유니티 심화주차 강의를 수강했다.
FSM(Finite State Machine) : 유한 상태 기계
FSM은 유한 상태 기계를 나타내는 디자인 패턴으로, 상태와 상태 간의 전환을 기반으로 동작하는 동작 기반 시스템이다. 기본적으로 시스템이 취할 수 있는 다양한 상태, 상태간 전환을 나타내는 전환 조건, 각 상태에 따라 수행되는 동작 또는 로직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초기 상태에서 시작하여 입력 또는 조건에 따라 상태전환을 수행한다. FSM은 상태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상태 간 전환을 일관되게 관리할 수 있으며, 복잡한 동작을 상태와 전환 조건으로 나누어 구현하므로 코드 유지 보수가 편리하고, 다양한 동작을 유기적으로 조합하여 원하는 동작을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강의에서는 플레이어 상태 관리를 FSM으로 구현했다.